COMMUNITY

세포치료제 전문 글로벌 바이오 벤처 기업

뉴스

휴먼셀바이오, 차의과학대 최용수 교수팀과 `건병증 치료제` 국책과제 선정

2022.04.13

[매일경제]

 

 

휴먼셀바이오는 차의과학대학교 최용수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에서 추진하는 '줄기세포유래 미토콘드리아를 이용한 건병증 치료제 개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 선정으로 전 세계적으로 미개척 연구분야라 할 수 있는 미토콘드리아의 생체 내 전달과 줄기세포 재생 기능을 유도할 수 있는 치료제 제조기반을 확보케 됐다. 사업단으로부터 약 4년간 15억원의 연구 개발비를 지원 받는다.


휴먼셀바이오는 이번 연구개발의 목표를 '세계 최초 미토콘드리아를 이용한 건병증 치료제의임상시험계획승인' '줄기세포에서 분리한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를 직접 치료제로 사용하는 신약 개발(First-in-Class)' '미토콘드리아 원인성 질환에 적용 가능한 기반 기술확보'로 세분화해 국책과제를 진행하게 된다.

건병증(Tendinopathy)은 반복적인 과사용에 의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건(tendon)에 염증과 세포외기질의 파괴가 수반되는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1억명 이상, 국내에서도 한해 81만명의 환자가 발생, 진료비가 1228억원에 달한다.

 

현재 건병증 치료를 위해 주로 스테로이드나 진통소염제, 물리치료 등에 의존, 근본적인 치료제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이 같은 난치성 질환에 미충족 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신약개발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먼셀바이오, 차의과학대 최용수 교수팀과 `건병증 치료제` 국책과제 선정 - 매일경제 (mk.co.kr)